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바웃타임: 줄거리, 리차드 커티스 감독, 음악적 효과

by 엘리HI 2024. 2. 4.

 

영화 어바웃타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멜로/로맨스 영화로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작품이죠. 오늘은 어바웃타임의 줄거리, 감독, 음악적 효과가 주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바웃타임 줄거리

어바웃 타임은 2013년에 개봉한 리차드 커티스 감독의 로맨스 영화입니다.
남자 주인공인 팀이 생각하는 가족들의 특징을 묘사하면서 영화가 시작됩니다. 이 영화의 핵심 내용은 성인이 된 팀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초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된 겁니다.
아버지는 팀에게 어떻게 능력을 사용하고 싶냐고 물었고, 팀이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자 부자가 된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라며 정말로 바라는 인생을 위해 능력을 사용하라고 조언해 주었습니다. 팀은 사랑을 위해 능력을 사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후 그는 첫눈에 사랑에 빠지게 되는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그녀의 이름은 메리였고, 팀은 메리와 잘 되기 위해 그 능력을 활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녀와 사귀는 길이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결국 그녀와 사귀게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그는 완벽한 관계와 상황을 위해 시간을 계속해서 조작하는 걸로는 삶의 모든 도전과 비극을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팀은 과거를 바꾸는 것이 현재와 미래에 예상치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시간 여행 행동의 결과와 씨름합니다. 그는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기보다는 평범한 순간을 감사하고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웁니다.
어바웃 타임음 사랑, 가족, 시간의 흐름을 주제로 탐구하며, 궁극적으로 매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인생을 최대한 살아내라는 진심 어린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저 뻔한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인생의 교훈까지도 담고 있는 영화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리차드 커티스 감독

어바웃 타임을 보며 감독이 누군지 궁금해졌는데요, 리차드 커티스(Richard Curtis) 감독이었습니다.
그는 로맨스 코미디와 드라마 작업으로 유명한 영국의 시나리오 작가이자 감독입니다. 1956년 11월 8일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태어난 감독은 영국에서 자랐으며 1978년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한 후 드라마 각본을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1994), 노팅힐(1999), 브리짓 존스의 일기(2001, 2004), 러브 액츄얼리(2003)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휴 그랜트와 줄리아로 로버츠 주연이었던 노팅힐도 매우 좋아하는 영화라서 어바웃 타임의 감독이 노팅힐 감독과 같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노팅힐은 1999년에 만들어진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봐도 재미있는 영화 중 하나로 꼽힙니다. 리차드 커티스 감독은 시간이 흘러도 꾸준히 인기 있는 로맨스 작품을 잘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일흔이 가까워지는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다음 작품도 기대해 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음악적 효과

영화 속 음악과 음향의 활용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바웃 타임은 음악을 통해 감정을 극대화하고 관객들에게 깊은 감정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음향 감독은 영화의 감정적인 장면에 맞는 음악을 고르고, 음악의 선율과 리듬을 조절하여 감정의 전환을 부드럽게 연출했습니다. 특히, 주인공의 감정적인 여정을 따라가는 중요한 장면에서는 음악이 주요한 역할을 하였는데, 이는 관객들에게 감정적인 공감을 일으키고 이야기에 몰입하게 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음악과 더불어 자연 소리의 활용을 통해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도 조성했습니다. 감독은 자연 소리를 섬세하게 조절하여 각 장면의 분위기를 강조하고, 관객들에게 현장에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변이나 숲 속에서의 장면에서는 파도 소리나 새들의 지저귐이 배경음악으로 활용되었는데, 이는 관객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온함을 느끼게 함으로써 영화의 분위기를 한층 더 깊게 만들어냈습니다.

음향 감독은 사운드 이펙트를 통해 장면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관객들에게 더욱 생동감 있는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사운드 이펙트(sound effects)란 대사와 음악을 제외한 나머지 사운드, 자동차 소리나 격투음과 같은 일방 효과음과 폴리, 앰비언스를 포함한 모든 음향효과를 말합니다. 영화 속에서도 자동차 사고나 중요한 순간의 장면에서 엔진 소리, 시계 소리 등의 사운드 이펙트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장면의 긴장감을 고조시켰습니다. 이는 관객들에게 영화 속 상황에 몰입하게 하고, 이야기의 긴장감을 더욱 현실적으로 느끼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어바웃 타임은 시간 여행을 소재로 인생에 교훈을 주며, 음향적인 요소들로 감동을 더해 로맨틱한 분위기와 깊이 있는 감정을 담아내었기에 많은 관객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연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어바웃 타임을 시청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